https://n.news.naver.com/mnews/article/018/0005680206?sid=104
엔화 가치가 내려가는 ‘엔저 현상’이 장기화되면서 일본 내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‘이중가격제’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.
‘이중가격제’란 같은 상품이라도 외국인 관광객에게는 더 비싸게, 내국인에게는 더 싸게 돈을 받아야 한다는 주장이다.
25일 외신 등에 따르면 최근 나가야마 히스노리 일본 료칸협회 부회장은 ”싱가포르에서는 테마파크나 슈퍼마켓, 레스토랑 등에서 거주자에게 할인 혜택을 주는 방법으로 이중가격제를 운영한다“며 ”외국인 관광객들은 돈을 더 내는 대신 패스트트랙이나 정중한 지원 등의 ‘좋은 불공정’의 혜택을 누리고 있다“고 말했다.
나가야마 부회장이 주장한 ‘이중가격제’는 일본 신분증 등 내국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내면 호텔, 음식점, 관광지 등에서 할인을 해주는 방식이다.
다만 이중가격제를 도입하면 내국인 물가 부담을 낮출 수 있지만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. 일본의 주요 산업 중 하나인 관광 산업이 타격받을 가능성도 적지 않은 것이다.
특히 한국은 전체 일본 관광객 가운데 4분의 1 이상을 차지한다. 해외 관광객들이 돈을 많이 쓰고 가면 그만큼 물가가 오른다. 또, 내국인은 교통체증 및 인프라 과부하를 겪어야 한다. 그래서 일부 유명 관광지는 외국인과 내국인 사이 가격을 다르게 매겨, 관광객을 줄이고 각종 비용을 충당한다.
엔저로 ‘싼 맛’에 일본을 찾던 일본 관광객 중 25%가 한국인인데, 가격차별제를 시행한다면 25%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한인 관광객 숫자가 줄 수도 있으며, 일본인은 오히려 환율과 상관없이 늘 소비하던 상품과 서비스의 물가가 올라 힘들 수도 있다.